KOR

PR Center

Press Releases

Marketon News

[CIO] 메타, AR/VR 이노베이션 콘테스트 수상자 발표

Author
MARKETON
Date
2022-10-07 09:21
Views
213
메타(구 페이스북)가 서울대학교 AI연구원과 함께 XR 기술 개발을 지원·육성하고자 아시아 태평양 지역의 교직원, 대학원 연구생 및 스타트업 등을 대상으로 진행한 ‘AR/VR 이노베이션 콘테스트’ 수상자 3팀을 선정했다고 밝혔다.

‘AR/VR 이노베이션 콘테스트’는 메타버스를 특징짓는 증강현실(AR)·가상현실(VR) 기술 등 혼합현실(XR) 기술 개발을 지원·육성하기 위한 목적으로 개최되었다. ‘XR허브 코리아’의 일환으로 진행된 이번 콘테스트는 지난 6월 30일부터 8월 24일까지 메타버스 내 ▲프라이버시 ▲안전과 웰빙 ▲형평과 포용 등 세 가지 핵심 과제와 관련해 실행 가능한 솔루션 제안을 주제로 진행됐다.

아태지역의 학계 및 산업계를 대표하는 국내외 전문가 7명이 심사에 참여했다. 평가단은 제안된 솔루션의 중요성과 필요도, 창의성 및 실효성, 솔루션이 사용자에게 미치는 영향 등을 다각적으로 고려해 한국의 서울대 HCID 랩, 싱가포르의 텍스처 미디어(Texture Media), 한국의 마케톤(Marketon) 총 3팀을 최종 선발했다.

수상자 3팀에게는 제안한 솔루션을 개발할 수 있도록 5만 달러(약 6,500만 원)의 상금이 전달되며, XR 허브 코리아가 내년 상반기에 개최하는 XR 허브 코리아 컨퍼런스(XR Hub Korea Conference)에서 직접 솔루션을 발표할 기회도 주어진다.

메타 허욱 대외정책 부사장은 “이번 콘테스트를 통해 메타버스의 모든 이해관계자들이 메타버스를 책임감 있게 개발해야 한다는 점을 각인할 수 있는 환경을 제공하고 격려하는 역할을 했다고 생각한다”며, “XR 허브 코리아가 메타버스 정책 기술의 글로벌 네트워크 허브로 자리 잡을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협력하겠다”라고 말했다.

서울대학교 AI연구원의 임용 교수(법학전문대학원)는 “이번 콘테스트의 참가자들은 메타버스에 대한 최신 기술 동향과 사회적 논의를 결합해, 가상공간과 물리적 공간 간의 전환, 이용자들의 메타버스 사용자들의 데이터 관리 및 통제, XR 기기의 건강한 사용 등 메타버스 사용자들이 직면할 수 있는 현실적 문제들에 대해 구체적이고 창의적인 해법을 제시하고 있다”고 총평했다.

한편, XR 허브 코리아는 메타버스 시대를 앞두고 우리 사회가 준비해야 할 각종 사회적 과제 등을 집중적으로 연구하는 플랫폼으로, 메타버스와 이를 구현할 AR, VR, XR 등의 기술 개발에 있어서 사회 규범에 부합하는 윤리적 방향성을 제시하며, 장기적인 관점에서 국내외 관련 학계와 다양한 전문가들이 함께 연구하는 구심점 역할을 하도록 기획되었다.

XR 허브 코리아는 이번 콘테스트와 더불어 국내외 학계와 다양한 전문가들로 이루어진 네트워크를 구성해 메타버스 관련 주기적인 논의와 함께 이를 정리한 보고서를 발간할 예정이다. ciokr@idg.co.kr

편집부  |  CIO KR

https://www.ciokorea.com/news/258196#csidx104da1781ac7337b86d3d0b9b67df0e